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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판 츠바이크(Stefan Zweig)는 그의 저서인 『Castellio gegen Calvin oder Ein Gewissen die Gewalt』(폭력에대한양심: 칼뱅에 맞선 카스텔리오)에서 역사가 기본(Gibbon)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하고 있다.
이 하나의 희생이 종교재판의 화형대에서 사라져간 수 천명 보다도 더 나의 가슴을 뒤흔들었다.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
칼빈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ꡒ주님께서는 분명히 귀하를 그의 종으로 택하셔서, 가장 부요한 은혜를 교회에게 전달하도록 하셨습니다.ꡓ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기 전에, 프랑스에서는 소위 <벽보 사건>이 있었다. 즉, 1534년 10월 17일 밤에 미사를 반대하는 내용의 벽보가 파리 시
● 종교개혁은 왜 일어났는가?
중세 초기 문서의 활동은 오직 성직들만의 독점적인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인문주의는 문서 활동을 사회의 진보와 품위를 갖추게 하는 수단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도록 만들었다. 이와 함께, 인쇄기술의 발명과 종이를 생산하는 산업의 발달로 말미암아,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