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린든 랩이 개발한 인터넷 기반의 가상세계로 2003년 런칭 되었다. 세컨드라이프 뷰어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거주자')는 다른 아바타와 상호 작용할 수 있고, 보편적인 메타버스의 모습과 결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거주자는 다른 거주자들을 만나고 개인이나
□ 서론
1. 세컨드라이프 (SecondLife, SL)
세컨드라이프 (SecondLife, SL)는 린든 랩이 개발한 인터넷 기반(CMC)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의 가상세계로 2003년에 시작되었다. 세컨드라이프 뷰어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거주자')는 다른 아바타와 상호 작용할 수 있고, 보편적인 메타버
그들이 건설하기 전에 주택의 내부를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SecondLife의 3D 모형 둘을 사용했다. 고객들은 전통적인 청사진으로부터의 작업이 명백하지 않은 변화에 대한 제안을 할 수 있고, 디자이너들은 현실세계에서 만들어진다면 수리하 기위해 값싼 비용을 치르게 되는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가상세계의 성격 변화
초기-텍스트 중심
*일반게임: 팩게임, 비디오게임, 플레스테이션 등
*SecondLife, Sims Online, GTA
1. Virtual World
Definition of VW
•What is Virtual World?
- Computer-based simulated environment intende
You can do everything that you want! It’s ‘Synthetic Worlds’
by Edward Castronova (Economist)
SecondLife
- 3D VW created by its Residents
- 2003, by Linden Lab.
- The World-Most-Popular SVW
- Total User: 17 Million (2009.12)
Linden Lab.
- Founded in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