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토스엠피리코스의 주장을 이용했다. 미셸 드 몽테뉴의 회의주의는 새로운 과학을 포함한 온갖 종류의 학문 분야를 반대하고 경건주의와 결합했다.
1620년대에는 이러한 새로운 회의주의를 반박하거나 완화하려는 노력이 나타났다. 원래 회의주의자였던 에피쿠로스주의자 피에르 가생디와 당시 지
Ⅰ. 서 론
서양의 로마와 그리이스는 많은 철학자와 사상가가 나와 서양철학에 꽃을 피웠다. 서양의 윤리적 사고가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를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의 아테네라는 도시국가에서 윤리적 사고가 철학
20세기 전반의 과학철학을 주도한 것은 논리실증주의라고 말 할 수 있다. 실증주의자들은도덕적·미학적·형이상학적 주장을 무의미한 것으로 결정짓고, 고전적 경험론과 현대 기호 논리학을 가지고 과학을 분석했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연구에 몰두한 철학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논리적 문제, 정확히
들어가며
아테네를 중심으로 당시의 그리스 전역을 편력하면서 변론술과 입신출세에 필요한 백과사전적 지식을 가르쳐, 많은 보수를 받았다. 아브데라의 프로타고라스, 레온티니의 고르기아스, 엘리스의 히피아스, 케오스의 프로디쿠스 등이 유명하다.
소피스트란 원래 '현인(賢人)' 또는 '지자(知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