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서론
1. 국어과 교과서의 현대소설제재 수록 현황
7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정 교과서 체제가 공고했기 때문에 전문 교육가들에 의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현대소설들이 교과서에 실리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하지만 검인정 체제가 도입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1990~2000년대 작품을 비교적 활발하게
국어 교과서의 현대소설 수록 현황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1990~2000년대 작품 수록하기 시작
그러나 비율상으로 볼 때 여전히 일제강점기, 한국전쟁기, 산업화 시기의 작품이 다수
시대적 배경이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식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소설들이 많음
예: 현진건 「운수 좋은 날」, 최인훈
Ⅱ. 소설교육의 정체성
3. 소설교육의 내용
소설교육의 교수-학습 실태
객관식 평가 제도에 종속된 수업 내용의 구성
주제, 줄거리, 작가, 년도에 대한 주입식 교육
->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有, 그러나.. 여기에 매몰(감정x, 정서x)
수업 시간상의 제약으로 전문을 다 다루지 못함
소설교육현장에 대해서 소설의 본질을 학생들로 하여금 온전히 이해하고 내면화, 수용하는 과정이 말소된 교수-학습의 주입 일변도로 수업이 진행되는 데에 대한 비판이 짙다. 이와 더불어 실제로 소설제재를 가르치고 난 후의 평가적 측면에서도 평가의 규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고, 무엇을 평
제재가 또래 학생의 작품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학생들도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도록 한다. 제재를 창작한 학생의 인터뷰를 보면서, 학생들이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쉬운 창작활동이 하나의 수행할 수 있는 ‘과정’임을 인식시킨다.
2) 이전에 소설을 창작한 경험이 있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