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읽기 시작했다.
소설속의 주인공 스리하라는 작가와 같은 재일교포이다. 6.25때 일본으로 끌려온 한국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자란다. 처음에는 마르크스 주의인 아버지로 인해 북한의 조총련에 속하는 초 중학교를 다닌다. 그렇게 재일 조
일본에서 재일교포의 삶과 상황, 일본인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일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일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일본인 손에 의해 만들어진 소설이 「GO」가 있었다. 이 장에서는 상상의 일본문학기행문-GO-쓰기 통해, 쉽게 접할
, 유쾌하게 승화시키고자하는 감독의 의도가 아니었을 까 하고, 지레짐작해 본다. 이즈쓰 가즈유키 감독은 ‘일본의 역사’를 그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박치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 표현한 장면을 예시후 본인생각서술하기로 하자.
Ⅰ. 들어가면서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대를 맞으며>
'98년 4월. 김대중 대통령은 "일본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데는 두려울 것이 없다." 고 말해 일본문화 개방을 기정 사실화 시킴과 동시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외국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재창조함으로써 고유
학과에 대한 구분은 대부분 없으며. 학위 과정의 교과과정이 일반적인 국어과목의 학과와 비슷한 것인데 반해 비학위 과정의 교과과정은 대부분 한국어교육학 영역에 집중적으로 개설되어 있다. 이는 비학위과정이 한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학위 과정에 비해 실제로 한국어 교육을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