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된 사건 그리고 그것의 인위성까지 동시에 보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소외효과'의 개념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입은 보는 이의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됨으로 '소외효과'로 인해 관객은 눈에 보여지는 것과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객관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
소외효과를 위해서 자세와 무대장치를 강조했다.
자세라는 말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상대방에게 취하는 몸짓, 표정 그리고 일반적으로 진술의 총체로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무대장치는 종래의 환상을 위주로 한 극장에서 무대장치가 막연한 연상만을 가능하게 하며 연
1. 시장이례현상의 종류와 해석-시장이례현상 : 자산의 가격에 이론가격으로 설명되지 못하는 부분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PER효과
규모효과(1월효과)
소외기업효과
유동성효과
재무구조효과
시장가 대 장부가 효과
주말효과
반전효과
1.1 PER(price earning ratio effect)효과 -PER효과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