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
효과를, 눈물을 통하여 감정을 정화(淨化 ; 카타르시스 catharsis)시킨다고 보았다. 어쩌면 한바탕 웃음으로 속이 후련해지는 것도 같은 이치일 듯싶다.
그리스 희극은 인물의 어리석음이나 인물이 지닌 약점 등을 경쾌한 웃음으로 표현한다. 희극의 주인공은 범상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경쾌함은, 비
1. 조광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조광조의 생애
1482년 음력 8월 10일생으로 자는 효직, 호는 정암이다. 개국공신 조온의 5대손으로 사헌 부 감찰 조원강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김굉필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공부한 조광조는 1510 년 29세의 나이로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며, 1515년 조지서사지로 임명
1. 소격효과
1. 1. 소격효과의 정의
소격효과는 브레히트가 연출 작업시에 생소화를 얻으려고 사용한 방법이다. 브레히트는 소격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그려서 그것들을 충격적인 것, 즉 설명이 필요하며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만은 없는 무엇으로 제시하는 수법”이라고 정의내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