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된 사건 그리고 그것의 인위성까지 동시에 보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소외효과'의 개념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입은 보는 이의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됨으로 '소외효과'로 인해 관객은 눈에 보여지는 것과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객관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
소외효과를 위해서 자세와 무대장치를 강조했다.
자세라는 말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상대방에게 취하는 몸짓, 표정 그리고 일반적으로 진술의 총체로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무대장치는 종래의 환상을 위주로 한 극장에서 무대장치가 막연한 연상만을 가능하게 하며 연
1. 시장이례현상의 종류와 해석-시장이례현상 : 자산의 가격에 이론가격으로 설명되지 못하는 부분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PER효과
규모효과(1월효과)
소외기업효과
유동성효과
재무구조효과
시장가 대 장부가 효과
주말효과
반전효과
1.1 PER(price earning ratio effect)효과 -PER효과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
2. 공간 및 소품
희곡(뮤지컬, 연극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으로서의)은 무대에서 공연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한정된 공간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다른 장르에 비해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그런 제약을 바탕으로 에서는 작은 무대라는 공간과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해 전개
소외효과’(Alienation Effect)가 사용된다.
사실주의 극에서 찾아보기 힘든 요소들이라 할 수 있는 자막이나 조명, 노래, 서언(Prologue) 등을 통해 연극의 허구성을 확실히 하여 관객의 환상을 깨려 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은 극장에 가서 극을 수동적으로 감상하고 극의 세계에 편안히 몰입하는 그런 수동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그려서 그것들을 충격적인 것, 즉 설명이 필요하며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만은 없는 무엇으로 제시하는 수법”이라고 정의내렸다.
소격효과는 충격을 주되 충격 그 자체가 소외효과의 목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충격에 의하지 않으면 당연하게 받아들일 것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뮌헨대학 의학부 재학 중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위생병으로 소집되어 육군병원에서 근무하였다. 반전적이며 비사회적 경향을 보이면서, 제대군인의 혁명 체험의 좌절을 묘사한 《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1922)로 클라이스트상(賞)을 수상하였다.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