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공부의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생원시(生員試 : 성균관 승보시)에서 고강(考講, 경서를 외우는 시험)을 치르도록 하였다. - 김경식, 앞의 책, 315쪽
또한 어려서부터 귀천 없이 『소학』을 배워야 하므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언해본이나 유서(類書)들이 간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고, 율곡
Ⅰ. 서론
언어는 각 언어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호로, 상호 간에 맺어진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다. 그렇기에 그 형식과 의미의 결합 구조를 함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는 특성을 지니며, 이를 가리켜 언어 기호의 사회성이라 부른다. 한편으로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중세후기문학 제 2기 조선전기
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1. 전반적 양상
193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보다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한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