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되기도 하였다.
책의 구성은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의 오륜의 내용을 서술하고, 모든 행실의 근본인 효(孝)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중국 상고시대의 삼황오제부터 명나라까지의 역대 사실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단군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역사를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시대 도학의 본격화하는 데 예비 작업으로 도학의 배경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도학에 영향을 끼친 것은 남송의 주희로부터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희의 성리학, 이른바 주자학은 13세기말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에 의리를 중요시하는 것과 실천적인 정신을 두드러지게 발현하는 기본
조선시대 윤리교육에서 본 여성
1)덕행
여성의 성품에 대하여 본래 천성은 착하지만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등 여러 면에서 불완전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으며 항상 주위에서 잡아서 고쳐 주어야 하는 존재이며 억압을 하고 가둬서 기르더라도 그 천성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2)언
교육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영유아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시기에 알맞은 프로그램으로 건강과 영양 그리고 영유아들간의 사회성과 보육시설에서 인지적인 능력 향상을 위한 전인적인 인격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유모와 현재 보육교사의 역할에 따른 자격요건을 비교하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