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와 전기시대의 시를 살펴보면, 인간 세계의 허무와 비애적 측면이 현실 인식의 단면을 암시하여 의존적 자세보다는 내면의 아픔을 직시하고 극복하려는 절제된 서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생에 대한 휴머니즘적 인식을 바탕으로 자연이나 전원의 품속에서 관조하고 음미하면서 낭만적 서정시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 문학사상 유례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