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치인 사상이 바탕으로 이루고 있으며, 그 위에 당시 역사적 상황에 적응하는 기충사상으로 경세적인 근대지향 의식이 있어서 이 양자의 통일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정약용의 학문을 일컬어 본격적으로 공자학에로 회귀한 개신유학이라고 하는 까닭이 여기 있는 것이다(이일호;1980;한
수기개처 경덕제편출마 목손각욕출영 후면군사견경덕신위늠름 부전이주
군사가 이르니 수놓은 기가 열린 곳에서 위지경덕이 채찍을 들고 말을 내어 목손은 다시 맞이하려고 하나 후면의 군사가 위지경덕의 위엄이 늠름함을 보고 싸우지 않고 도망쳤다.
穆遜止喝不住, 大敗, 退入並州城, 馬步軍
却說周主榮旣敗漢却遼, 遂思西征南討, 統一中國。
각설주주영기패한각요 수사서정남토 통일중국
각설하고 주나라 군주 시영은 이미 북한을 패배시키고 요나라를 물리치고 곧 서쪽 정벌과 남쪽 토벌로 중국을 통일하려고 했다.
當下召入範質、王溥、李穀諸宰臣, 及樞密使鄭仁誨等, 開口宣諭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