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은 우리 마음에 푸근한 정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말은 ‘운용의 묘’를 살려야 한다. 이의 한 방법이 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완곡하게 돌려서 표현하는 것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사실을 사실대로 말하는 것은 듣기 싫은 것이다. ‘말 잘하고 뺨 맞으랴?’는 속담도 있듯이, 같은 값이면
3.2.3. 발음의 변화
한국어에는 자음동화라는 현상이 있다. 조음위치가 서로 다른 앞 글자의 종성과 뒷 글자의 초성이 충돌하여 발음이 어려울 때 편의를 위해 자음의 발음이 달라지는 현상이다. 반면 일본어는 모음 혹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글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음동화 현상이 없다. 그
것인고
본디 내 것이다만은 내 아내이지만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1) 요점 정리
작자 : 처용(處容)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연대 : 신라 헌강왕(875-885)
갈래 : 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
표현 : 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 : 상상이나 감상 따위를 덧붙이지 아니하고 있는 그대로
Ⅱ. 표현대리
1. 표현대리의 일반
(1) 성립 요건
① 대리인에게 대리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있는 것과 같은 외관 대리권의 외관에는 다음의 세 가지가 경우가 있다.
* 성립의 외관 : 대리권이 수여되지 않았으나 수여된 것과 같은 외관
* 범위의 외관 : 대리권의 범위를 넘었으나 그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