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드러난 마조히즘적 성격은 위의 유형들 중 첫 번째 유형에 속한다. 만해의 시에 있어서 마조히즘이 직접적인 의미에서 성적 쾌락의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종교적 시련을 통한 자기 극복 내지는 진리에의 깨우침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3. 의미 발전에 있어
‘억지로 떠 먹여주는 시가 아닌 마음으로 느끼는 시수업을 듣고 싶다.’
나는 지금까지 국어 교과 여러 영역 가운데 시가 나오면 좀 힘들어 했었다. 시의 느낌 표현보다는 내용 분석에 치중하는,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시수업은 아이들에게 시를 더욱 어렵고 재미가 없다고 느꼈었다. 보통 시를 읽
4. 비동일성의 원리
- 현대시들의 은유는 동일성이 아니라 ‘비동일성의 원리’에 근거한다.
(이질적 이미지들의 돌연한 결합이나 장면의 급격한 전환, 휠라이트가 ‘병치은유’라 명 명한 형태)
-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힘의 긴장’ 즉, 외연(extention)과 내포(intention) 사이의 거리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 지리한 수업 현
수업을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배운 다음 가정에 따린 농장으로 돌아가 농업 기술을 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홈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변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개발시킬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1918년 가을에는 Kilpatrick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