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되지만 화자가 현상적인 자아를, 님이 본체적인 자아를 뜻한다는 것이 이러한 대립관계를 좀 더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나룻배’가 건너야할 강의 이쪽과 저쪽의 문제이다. 강의 이쪽, 즉 나룻배가 정박하고 있는 세계가 무명의 세계(현실의 세
교육 과정이 수준별로 차이가 있으며, 이 수준별 차이에 따라 학습 목표나 내용도 다르게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1학년의 경우에는 문학 작품과 장르별 본질에 관한 학습이 다른 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있을 것이며, 3학년의 경우에는 저학년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다양한 수업 방법을
확대
(1)수평적 확대
①시인의 다른 작품 읽기
②텍스트와 유사한 작품 읽기
(2)수직적 확대
①시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 짓기
②감상문 쓰기
③패러디
④모방시 쓰기
5. 평가
(1) 교수 ․ 학습 목표 달성 여부 평가
(2)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표 . 학습자 중심의 시교육 모형
시는 역사적 문맥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나 그보다 중학생 수준에 맞게 작품 자체에 충실한 해석을 해야 한다. 쓸데없이 어려운 철학적 해석을 강요하거나 과도하게 시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이 지닌 참맛을 오히려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문학 현장에서 작품의 기본
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