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선행연구 자료와 참고문헌을 통해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아본다.
셋째,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정신지체), 지체장애학교 음악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면접과 참관 수업을 통해서 각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음악교육의 현재와 문제점을 알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판화를 근본 원리로는 오목판, 볼록판, 평판, 공판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어린이 판화활동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기법이라든가 어려운 제작 과정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표현기법과 자료를 통한 실험은 많은 원인과 결과에 발전을 유도하고 촉각적․시각적 표현 놀이 속에서 조형활
.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내용면에서는 국제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