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
옛 친구를 찾아가 추억을 논함이 실로 슬프다.
해를 넘겨 홀로 열반당에 누워 있으니
문 앞에는 지나가는 사람조차 없고 창에는 문종이 마저 떨어졌구나.
화로에는 싸늘한 재만 있을 뿐, 자리엔 서리가 앉았네.
노승은 스스로 편안하게 지내는 방법을 갖고 있으니
팔고가 아무리 들끓어도 방해 받지
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대웅전 안의 모습이었다. 절에 많이 안 가봐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대웅전 안에만 부처상이 없는 것이 특이하였다.
대웅전 옆으로는 바로 붙어서 금강계단이라는 곳이었다. 계단이란 계를 수여하는 의식이 행해지는 장소로, 통도사 창건의 근본정신은 바로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봉안한 금강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