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도구로써 조작 자료의 필요성과 그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즉 수학의 개념과 원리․법칙에 대한 이해와 여러 수학적 기능을 연마하기 위한 교구로서 시청각 매체에 비해 구체적 조작을 할 수 있는 교구가 더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교구의 활용이 오늘날 학교 수학수업
수학학습의 도구로서 교구활용에 따른 고려할 사항을 살펴본다. 언어는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라기보다는 학습을 안내하고 자극하는 수단인 동시에 지식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하나의 도구라고 볼 때, 언어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실세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Ⅰ. 개요
창의성이란 용어는 문예부흥(renaissance)시대에 나타난 것으로 계몽기 철학자들에 의하여 표현 되었으며, 그 기원은 자연계의 ‘신의 창조(divine creation)’와 창조적인 예술가들에 의한 ‘위대한 유추(great analogy)’에 해당하는 용어로써 사용되었다.
사전적 정의로 ‘창의’는 새로 의견을 생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구들이 널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통 칠교놀이로 익히 알려져 있는 탱그램으로부터 시작하여, 하트 퍼즐, 달걀 퍼즐, 마름모 퍼즐, 삼각형 퍼즐, 사교 놀이, 오교 놀이 등의 평면 도형에 관한 교구들에서부터 시작하여 단순하면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쌓기 나무, 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