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의 속성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단순히 길이와 색만을 사용했지만 이런 단순성이 막대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hite = 1㎝, red = 2㎝, light green = 3㎝, purple = 4㎝, yellow = 5㎝, dark green = 6㎝, black = 7㎝, brown = 8㎝, blue = 9㎝, orage = 10㎝
Ⅱ.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배경
수학은 활동으로부터 생긴 활동 그 자체이다. 수학적 활동은 발달 초기에는 감각 운동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나 점차 내면화된 활동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위한 교구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고안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제기 된다. 수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그 대상
성과 그 위에서의 연산의 원리를 구체적인 모델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특히 Gattegno는 이 교구를 이용하여 초등수학의 계산 영역에 대한 전체적인 지도 체계를 작성하여 보급하려고 노력하였다(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1985). 또한 현재 미국에서는 퀴즈네르막대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
수학의 개념과 원리․법칙에 대한 이해와 여러 수학적 기능을 연마하기 위한 교구로서 시청각 매체에 비해 구체적 조작을 할 수 있는 교구가 더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교구의 활용이 오늘날 학교 수학 수업의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제 7차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 및 익힘책
교구들에서부터 시작하여 단순하면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쌓기 나무, 소마큐브 등의 입체 퍼즐, 평면으로 시작하여 거대한 입체를 만들어 가는 폴리드론 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활용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러한 평면도형에서 입체도형까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있는 탐구 대상이 되며,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