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네어막대가 막대의 속성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단순히 길이와 색만을 사용했지만 이런 단순성이 막대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hite = 1㎝, red = 2㎝, light green = 3㎝, purple = 4㎝, yellow = 5㎝, dark green = 6㎝, black = 7㎝, brown = 8㎝, blue = 9㎝, orage = 10㎝
Ⅱ.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수학적 힘의 신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인 항목들로, 개인의 능력수준과 진로의 고려, 수학적 기본 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보급하려고 노력하였다(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1985). 또한 현재 미국에서는 퀴즈네르막대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활동지(workbooks)를 개발하여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학회지나 논문 등에서 간략하게 소개하는 정도이며,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
학습을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많은 교사들은 수학학습의 도구로써 조작 자료의 필요성과 그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즉 수학의 개념과 원리․법칙에 대한 이해와 여러 수학적 기능을 연마하기 위한 교구로서 시청각 매체에 비해 구체적 조작을 할 수 있는 교구가 더
수학은 활동으로부터 생긴 활동 그 자체이다. 수학적 활동은 발달 초기에는 감각 운동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나 점차 내면화된 활동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위한 교구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고안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제기 된다. 수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그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