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인 견해를 계승했다. 인도의 그 역사가조차 세상의 무상함을 직시하고 체념하라고 결론짓고 있다. 우주적인 순환론은 역사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를 낳았다.
<#표1.> 유가의 시기
여명기
본 시기
황혼기
첫 번째 유가
4백 년
4천 년
4백 년
두 번째 유가
3백 년
3천 년
3백 년
세 번째 유가
2
2. 순환론적역사관
1) 중국왕조의 순환론
- 천명사상 : 선한행위의 보답으로 나타남. 신왕조의 등장과 권력 유지, 왕조의 몰락을 설명하기 위해 방대한 기록을 남김.
- 중국인들은 역사가 반복된다는 사실로부터 교훈을 얻었음.
2) 인도의 우주 순환론
- 푸라나(Puranas) : 브라만에 의해 편찬. 우주는 거
인간을 동물과 구별 지을 수 있게 하는 특징은 무엇일까? 직립보행, 도구의 사용, 사회생활 등 다양한 측면이 우리를 동물과 구별 지어 주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성’의 소유, 즉 사고하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성적인 사고로 인해 인간은 원초적․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