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우당(庇雨堂)이라고 하여 청빈한 삶의 중요성을 알렸다고 한다. 이에 청계천을 복원하면서 청빈의 정신을 살려 다리 이름을 비우당교라고 하였다. 복원된 청계천에는 12개의 분수가 있는데 그 중 비우당교의 터널분수는 야경이 뛰어나고, 가족들과 함께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다.
그림 비우당교
문화를 구분 짓는 잣대이기도 하였다. 마치 지금의 한강처럼 말이다. 또한 청계천은 하수도로서의 역할 또한 담당하였다. 청계천의 원래 이름은 개천인데, 이것은 배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가해준 물줄기, 즉 대규모 인공하수도를 뜻하는 말이다. 즉, 청계천이란 이름이 붙여지기 전까지 조
청계천의 탄생
서울이 조선의 수도로 정해지기 전 청계천은 자연상태의 하천이었다. 따라서 청계천은 서울기후의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비가 적은 봄, 가을은 대부분 말라있는 건천이었던 반면,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우기에는 조금만 비가 와도 물이 넘쳐 홍수가 날 정도로 건기, 우기에 따라 유량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