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 (신명기의 교육사상)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신명기는 모세의 가르침으로 다루어져 왔다(신 1: 5; 4, 8, 44, …). 신명기 1장 5절에서 모세는 요단강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을 해설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직전 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자기개념과 적응
I. 자기 쉐마
자기 쉐마는 자기평가의 전단계로서 자신의 모습, 자기를 파악하는 것과 같은 단계를 생각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기상, 자기개념, 자기쉐마(self-schema)이다.
자기쉐마란 자기상(self-image), 자기개념으로서 자신에 대한 명료한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
2. 피아제 이론에서 본 유아과학교육
피아제 이론에서 본 지식이란 각 개인이 경험을 통해 자시만의 방법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인지의 발달은 영아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일정 기간에 나타나는 개인의 과제 수행 능력은 단계에 따라 일관성이 있
Ⅰ. 서론
죄인을 향해 주어진 하나님의 정확무오하게 영감된 계시인 성경은 우리들 앞에 주어진 빛으로서 우리는 그 빛 안에서 세상의 모든 사실들을 해석해야 한다. 세상에 있는 모든 유한한 존재들은 그것이 자연적으로나 구속적으로 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 세상 만사를 포함하는 한 계획 안에서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