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의 목표 (향후 5년)
극장매출 - 60% 부가판권시장 - 20%
해외 - 20% 를 목표로 설정
스토리텔링스토리텔링 = 스토리(story)+ 텔링(telling)
: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
◈ 문화콘텐츠에서의 스토리텔링
영화를 만든 것은 아니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이은, 심재명이나 <공공의 적>의 강우석 등은 이런 노선을 관철시킨 경우다. 리스크가 높지만 성공했을 때는 어떤 모델의 영화보다 성취감이 큰 선구적이며 한국적인 모델.
승부처 >>시나리오 + 기술적·미학적 완성도
감독-기획영화의 전략은 기획력
스토리텔링은 앞서 말한 것처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스토리텔링에서 ‘tell'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에 시각은 물론, 심지어 촉각이나 후각 같은 다른 감각들까지 포함한다. 또한 수요자와 공급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공급자는 수요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만든다. 이 때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면서 관중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서커스를 벤치마킹 삼았다고 볼 수 있다.
Ⅱ. 벤치마킹 사례
ⅰ. 외모지상주의를 표현한 사례
<영화>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미녀는 괴로워 (670만 한국영화 관객수 역대 8위)
-미쓰 홍당무
-페넬로피
-너티 프로페서
(뚱뚱한 대학교
영화감독들이 적극적으로 드라마 제작을 하면서 TV드라마에서도 매회 블록버스터와 비슷한 스펙타클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토리와 스케일이 합쳐진 질 좋은 미드가 생산될 수 있는 요인이다. 더욱이 미국은 철저한 사전제작을 원칙으로 사전제작의 전통이 편성에 반영되어 시즌으로 연결될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