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토아 윤리학의 근본성격
- 서론 -
1. 노예철학자에픽테토스
그림 에픽테토스에픽테토스는 로마 제국의 변방인 프리기아(지금의 터키 내륙지방) 에서 팔려온 노예였다. 고대 사회의 노예는 대부분 개인의 가정에 소속되어 있었다. 에픽테토스의 주인은 에파프로디토스라는 사람이었는데 그
개인의 주체가 인식하는 데로 존재한다고 여겼다. 이점은 모든 분야에서 상대주의(프로타고라스)로 나아가게 한다. 고르기아스의 세 명제, (1)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2)존재해도 파악할 수 없다 (3) 파악해도 전달될 수 없다. 이런 그의 명제는 ‘규범’(Nomos)과 ‘자연’(Physis)의 대립에 구체적 상대
테베의 신성동맹을 격파할 때 개인적인 용맹성을 보였다. 1년 후 필리포스는 올림피아스와 이혼했는데, 알렉산더는 아버지의 새 결혼을 축하하는 잔치석상에서 한바탕 분란을 일으킨 뒤 어머니와 함께 에페이로스로 달아났다가 나중에 일리리아로 갔다. 그 직후 아버지와 화해하고 마케도니아로 되돌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
개인적인 삶의 양식에도 마찬가지로 큰 변화가 일어났음을 함축한다.
알렉산더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인간의 삶과 성공, 행복 등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기본적인 생각은 도시 국가라는 정치적 질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그들의 삶이 전개되고 또 의미를 지니는 것은 철저히 도시국가라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