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방법론과 신학적 방법론과의 근본적인 차이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 우위성 사고에 기초한다. 하나님은 그가 스스로 원하시는 때와 그 스스로의 섭리와 경류늘 위해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 하나님 주권의 사고는 역사 비판학의 무전제성 내지 객관성의 사고를 훼파하
역사적방법은 성서적 전통을 먼저 역사의 삶과 신앙 증언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불가피하다.
이 방법은 성서를 향해 그것의 고유한 역사적 내용을 부여한다.
그러나 여기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스툴마허는 신학적 반성, 곧 영향사적 의식을 부가한다. 성서는 처음부터 교회의 가르침과 생
목표이다. 챠일즈는 역사적이고 서술적인 것과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것이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역사비평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의 작업인 신학적이고 규범적인 연구를 하려고 한다. 또한 정경비평적인 성서 해석이 성서 본문에 대한 주석 역사 전체를 포괄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규율이 중시되던 시기이다.
1660년에서 1685년에 이르는 고전주의 전성기는 루이 14세 시대로 라신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라신은 억누를 수 없는 욕망과 같은 숙명과 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