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소비
(1) 스포츠소비자 - 스포슈머 (Sport + Consumer)
스포츠를 관전하거나 직접 참여해 활동하며, 정보 탐색 등을 통해 트렌드 변화를 이루는 집단을 일컫는다.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주5일제근무’의 영향으로 스포슈머가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 스포츠소비자
미디어적가치,국민복지기여
☞ 스포츠산업 특성 6가지 (공,복,감,오,시,다)
- 공간 및 입지 중시형
-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
- 감동과 건강 제공
- 오락성이 중심개념
- 시간소비형
- 다른 분야와 연계성
☞ 스포츠산업 환경변화 요인 (참,용,소,타)
- 참여스포츠 관심, 용품업 경쟁심화,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과 매출증대를 경험한 기업들의 기대가 크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후원을 통해 약 60억 달러의 광고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월드컵 이후 6개월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지난 10년 간 ‘올
트렌드가 되거나 스타들의 소지품이 대중의 must have 아이템이 되는 것 말이다.
*스타로서의 스포츠 선수
스타 한 명이 기업은 물론 한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도 있으며, 반대로 스타 한 명이 국가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점은 스포츠 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유는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