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소비
(1) 스포츠소비자 - 스포슈머 (Sport + Consumer)
스포츠를 관전하거나 직접 참여해 활동하며, 정보 탐색 등을 통해 트렌드 변화를 이루는 집단을 일컫는다.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주5일제근무’의 영향으로 스포슈머가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 스포츠소비자
소비자 세분시장의 다양화
- 스포츠 선수를 우상으로 삼는 10대 고객층의 구매율 상승
- 스포츠 웨어에 대한 여성의 관심 확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
-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적 시장으로의 변화
- 경기 관람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자신을 가꾸고
삶의
경기력 뿐 아니라 매너나 에티켓도 함께 보여지기 때문에 해당 선수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소속 국가의 이미지가 제고 또는 실추될 수도 있는 것이다.
II. 스포츠스포츠 스타를 일반적인 유명인과 가장 극명하게 나타내 주는 부분이다.
스포츠는 단순한 운동과는 달리 전문적으로 운동
증가하고 있으며 가치중심의 실속형 소비가 증대되고 있어 개인소비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온라인, 모바일 이용자 급증으로 기존 오프라인 거래와 함께 온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현상이 발생하며 업태별 차이점 감소현상의 발생으로 소비자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