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김병연과 그의 작품에 나타난 구전성 고찰
- 차 례 -
Ⅰ. 논의의 성격
Ⅱ. 시대적 배경과 김병연의 생애
Ⅲ. 김병연 시의 구전성 고찰
1. 19세기 문학사의 전환기적 면모와 김병연의 문학
2. 김병연 시의 구비문학적 성격
3. 김병연의 시가 지니는 구전성과 그 의의
Ⅳ. 마무리
Ⅰ. 논의의 성격
설화에 있어서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발표 목차※
1.후사가 4인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2.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전개
2.1 조선의 풍토와 현실을 담은 시
2.2 악부시
2.3 민요시
2.4 희작시
3. 기타
1.후사가 4인
후사가는 실학의 비판적인 의식에 따라 한시의 기풍을 쇄신하면서
1.3 박제가
후사가 네 사람 중에서 사회사상의 각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 박제가는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은 시문도 아울러 배격했으며, 문학을 하되 사회의식과 밀착시켜 세상에 이롭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전통과 획일주의를 거부하고 자기의 개성을 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