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 지각
I. 감각
1) 감각과정 개괄
우리는 외부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 것일까? 먼저 외부 자극은 우리의 특정 감각기관의 수용기 세포(receptor cell)를 자극한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특정 형태의 에너지가 수용기 세포를 자극한다. 예컨대, 시각은 빛의 파장 에너지에, 그리고 청각은 공
Ⅰ. 서론
형태란 말은 독일어 Gestalt를 정의한 말로써 개인의 전체성 혹은 총체적인 존재를 뜻하는 말이다. 우리가 시야에 들어오는 여러 물체들을 묶어 단일한 전체로서 지각하는 것처럼, 형태주의 치료에서는 인간의 한 측면만을 강조하지 않고 인간 성격의 단일성과 통합을 강조한다. 또한 Perls는
Ⅰ. 상상화 그리기
1. 구상으로 표현하기
구상 표현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대상의 형태나 색깔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대상의 구조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작가의 주관적 조형 감각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 과장하여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
Ⅰ. 개요
르네상스의 문화적 발전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르네상스는 새로운 문화적 세력이 낡은 세력에 대항해서 균형을 깨뜨리기 시작한 과도기였고 새로운 세력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르네상스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적 경향의 소멸은 16세기 후반 문학적 휴머니즘의 쇠퇴와 이
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