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 특유의 성격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되풀이 그려져 내려온 과정에서 주제와 양식이 크게 성격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던 것이니. 그 과정에 서민 특유의 호흡이 진하게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민화의 주제가 정통회화와 같은 개인의 주관적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항상 통속
민화사는 그 문을 열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 발견된 언양 반구대의 암각암 2개소, 고령 알터 마을의 암각문, 그리고 안동 산골에서 찾아낸 바위그림들의 훌륭한 자료들 덕이다.
이들 암각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 물고기, 참호랑이, 개호랑이, 거북 등의 동물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 주술적인 상징성이나
몸대로 각기 다른 시점을 적용하여 조합한 모습이 연출된다. 또한 88올림픽의 마스코트가 된 호랑이그림은 문양처럼 도안화되어 있다. 일반 호랑이그림은 그 나름대로의 형식을 갖지만, 서민들은 호랑이라는 소재만 빌려왔을 뿐 그것에 담긴 설화는 전혀 다르고 그 형상 또한 다양하고 기상천외하다.
구조」 p203
1598년 8월 18일,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고 부하들 사이에 틈이 벌어지기 시작했고, 그 틈을 이용하여 이에야스는 자신의 손녀를 히데요시의 아들인 히데요리에게 시집보내 히데요리의 보호자임을 자처하며 권력을 장악해 나가기 시작했고 ‘세키가하라 전투’를 통해 권력을 확실히
조선 민화라는 글을 실으면서 부터였다.
민화는 종류와 기법 ,구도등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색채, 형태 등에서 우리 민(民)의 민족성이 표현되고 있다.
이글에서는 민화의 정의, 기원, 민화에서 볼수 있는 형식적 구도와 의미내용의 미학적인 분석을 통해 좀더 자세한 특징을 살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