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가 어떻게 작품 속에서 사용되고, 어떤 대상을 상징하는지, 또 그것이 상징하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이 소설의 주제 의식을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분석해볼 것이다. 또한 전문가적 소양을 높이기 위해 주네뜨, 베르자예프, 바흐찐의 소설 속의 시간에 대한 이론을 접목시
시간과 만물 가운데 홀로 놓인 ‘나’의 (비)존재를, 그 속에서 타자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것이 흘러들고 또 흘러나가 그와 교통하는 장소가 되는 ‘나’와 ‘나’의 신체를, 그것을 자각하는 내면의 사건을 소설 속에 풀어놓고 상연(上演))한다. 이 내면의 사건 속에서, ‘나’는 해체되어 번져가는 ‘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
죽음을 이해하게 된다.
3)작품해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 ‘윤희 언니’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죽음과 그 전후 死と其の前後』를 쓴 1917년부터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裔』(1917)는 소작농들의 비참한 상황을 다룬 장편소설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어떤 여자 或る女』(1919)는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롭게 살다가 파멸에 이르는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