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
시설의 부재,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 입시제도 등을 지적하였다. 학교에서의 수업은 주로 강의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고사 위주 평가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창의성 계발 교육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연주를 통해서 음악적· 심리적 시간 안에서 표출되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서의 시간적 요소, 시간예술인 음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만 , 소리자체의 성격으로부터 따로 분리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1초 동안 일어나는 소리의 규칙적 리듬은 그 소리가 드럼 소리, 피아노 소리,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그렇다고 모든 소리가 소재로 쓰여지는 것은 아니며 주로 악음(樂音)에 한정된다. 또 악음의 종합이 그대로 음악이 되는 것도 아니며 이는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의 정신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
연주를 사용하는 것으로 즉흥연주에서 나타나는 전이와 역전이를 중요시 여긴다. 1970년대 초 영국의 메리 프리슬리(Mary Priestley)에 의해 발전된 모델이다.
4)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Biomedical theory of music therapy)
통증과 음악이 뇌로 전달되어지는 과정, 감정을 일으키는 뇌의 부분에서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