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유일한 방법 혹은 절대적인 전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습을 통하여 터득해 나가야 한다.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
교육 실천의 저해요인으로 교과내용의 학습 분량 과다, 학급당 학생수 과다, 교수․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의 부재, 교사의 전문성 결핍, 학교장의 경영관 미확립, 학부모의 이해 부족, 지역사회의 교육 인프라 시설의 부재,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 입시제도 등을 지적하였다. 학교에서의 수업은 주로
학습자의 시 해석 과정을 이끌어 줄 단계적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기존의 분석적 접근을 지양하고, 시 낭송하기 → 전경화된 요소를 중심으로 한 시 해석하기 → 산문으로 바꿔 쓰기 → 시의 의미 자기화하기의 학습 활동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또 시창작교육의 경우 역시 구
시(동시, 동요), 시조, 동화, 소설, 극본, 라디오 방송 극본(대본)
2) 예상 독자 분석
• 배경 지식, 태도와 감정, 요구 사항, 나이, 친소 관계 등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정도, 문제에 대한 태도, 화자(voice) 설정 등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R
. 먼저, ‘국어의 본질’과 ‘국어의 이해와 탐구’ 범주의 교육 내용이 국어에 대한 지식이고, 이의 일차적인 교육 목적이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다고 보고, 탐구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의도하여 ‘국어의 이해와 탐구’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