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정착과 민족정신의 확립을 위한 민중 각성의 새로운 시대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다. 따라서 1960년대 문학은 그 어느 때보다도 현실참여의 문제가 심각한 당면 과제로 제기되었고, 사회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게 된다.
형상화한 순수서정시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소설에서는 최인훈의 <광장>을 시작으로 하여, 참여적, 비판적인 소설이 이 시기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었고, 이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김승옥을 대표로 한 순수소설이 쓰였다. 이러한 순수 소설은 내성적 기교주의 문학으로 모더니즘적 경향이 강한 소설
Elisabeth Borchers와 헬무트 하이센뷔텔 Helmut Heißenbüttel, 페터 헤르틀링 Peter Härtling, 페터 마이발트 Peter Maiwald, 그리고 보토 슈트라우스가 이러한 주제에 근접해 있다. 독일이라는 주제는 지식인들의 논쟁이라는 지엽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 독일인들의 일상적인 의식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전쟁과 전후사회에 대한 비판, 그리고 유태인에게 저지른
문학은 냉전 시대의 전개를 반영하는 정의, 예컨대 “조선 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 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유물사관을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