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나타나는 제 방향에 대한 출발점의 자리에 1960년대문학이 서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극적 갈등의 해결방 식
② 이광수
· 사실적인 시대감각을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Ⅲ 소설
1. 시대적 흐름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의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극작가들 내지는 극작을 겸하는 연출가들의 활동이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면서 많은 주목을 받던 시기였다. 그리고 이에 따라 기존의 언어 중심적인 극작술에 점차 연출적인 측면이 강화되는 성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물론 여기에는 1960년대 이후 서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던 비언어연극(non-verbal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