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나타나는 제 방향에 대한 출발점의 자리에 1960년대문학이 서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의 저변을 이루는 기반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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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
1) 서 론
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4.19와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이라는 문제가 맞물려 있는 복합적인 시기였다.
또한, 1960년대는 이러한 다
극작가이자 연출가로 논의된 바 있으나 1800년대 초엽에도 여전히 활동 중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장에서 앞으로 논의하게 될 인물들 중에서 1800년 전에 이미 연극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 이도 일부 있으며 1875년이 지난 후에도 오래도록 그 경력을 유지하는 이가 일부 있다는 사실이
문학에 있어서 ‘비무장지대’는 ‘분단’과 동급으로 여겨졌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비무장지대가 80년대까지는 분단비극의 상징이었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
극적 갈등의 해결방 식
② 이광수
· 사실적인 시대감각을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