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피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시마무라가 자신의 현실세계인 도쿄를 떠나 터널을 통과해 이동한 설국이라는 세계이다. 그는 설국을 방문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현실과 거리가 있는 비현실적인 존재만을 갈망하는데 그러한 과정 속에서 고마코와 요코를 만나게 된다.
시마무라의 현실세계에 들어오겠다고 하는 뜻이 되고, 그래서 시마무라는 자신의 세계에 무언가 들어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도리어 코마코에게 대한 애정이 세차게 타오르는 것 같았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껏 살펴보아 왔던 것처럼 고마코와 요코는 매우 다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은 무엇 하나 보여주지 않는다. 서양무용에 대한 태도뿐만이 아니다. 그의 현실을 접하는 모든 태도가 그러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시마무라의 허무의식은 ‘徒労’라는 단어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는 고마코가 하는 일들을 대부분 ‘헛수고’라고 결정지
설국」에서 드러나는 가와바타의 가장 큰 문학적 특징은 풍부한 감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회나 현실로부터 고립된 미의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가의 주제의식이 「설국」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소설의 주요 인물 관계를 정립과 내레이터가 어떻게 주인공 시마무라를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