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을 구성하지는 못했다. 양육에 대한 통제권은 남성에게 주어졌으며, 여성은 모성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시민권을 쟁취하지도 못했던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혁명 시기부터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사적’ 기여, 곧 모성이 정치적 의무이자 권리로서 인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등장한 것은 우연이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제10조)고 하여 이를 확인하고 있으며, 국제인권규약도 전문에서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한 존엄”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 이상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
역할과 기능 또한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최근 사회 구성원들의 복지와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정부의 노력과 시민들의 소외계층의 복지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장애인이 사회정책의 중요한 대상으로 기능하는 계기가 되었고, 새로운 생활 양식과 가치관의 변화는 우리사회에 긍정적인 흐
권리를 가지고 있다. 사람은 천부적으로 이성과 양심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형제애의 정신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다.
또한 장애인복지법 제3조에 “장애인은 개인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처우를 받는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
시하고자 한다. 인간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의사소통은 핵심적 요소이다. 의사소통에는 직접 대면적 의사소통과 원격 의사소통이 있다. 대면적 및 원격 의사소통은 모두 일정한 신체 기능을 전제로 한다. 청각․시각․언어․사고능력과 다양한 신체적 기능을 갖춰야 말(음성), 문자(기호), 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