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네트워크 차원으로 이해되는 거버넌스 개념에 따르면 다양한 차원의 다양한 조직간(inter-organizational) 정책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사회는 정책결정의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당사자로 등장하는 것이다. 두 접근법 모두 기존연구가 지나치게 국가나 정부 중심적이었던 한계를 탈피하고 시민사회를 정
국가권력의 재조직화라는 수동적 혁명을 기도한다.
결국 그람시가 볼 때 사회혁명은 지배계급이 수동적 혁명에도 실패하여 그들의 헤게모니 체계를 더 이상 대중들이 받아들이지 않는 심각한 위기가 닥쳤을 때에만 도래할 수 있다.
정치적 지배의 토대가 되는 시민사회가 발달한 서구 자본주의의
시민사회론의 특징
1. 시민사회론은 자유민주주의의 폐기가 아니라 그것의 심화 확대를 지향한다
그것은 대의민주주의와 참여민주주의의 적절한 결합을 추구한다. 종교와 사상의 자유, 의사표현과 출판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 등 기본적 인권과 참정권을 모든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 받아들이
시민사회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면 ‘민주주의’ 라는 정치 이념 아래 안토니오 그람시는 시민사회란, 헤게모니를 둘러싼 계급지배 및 갈등이 전개되는 정치세력들의 관계이자 시민들의 문화생활이 이루어지는 사적 공간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다른 관점에서 알렉시드토크빌은 다원주의, 평등주의
이론을 소개하고 섭취하는 단계를 벗어나 한국적 특수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변혁적이고 보편적인 이론틀의 정립을 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개념틀의 모색과 패러다임의 추구는 90년대 초반 서구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전환기를 맞게 된다. 최근 한국에서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관한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