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과 관련지어 주목되어야 할 부분은 ‘사회-사이버네틱 체제’로서의 거버넌스 개념과 ‘정책 네트워크’로서의 거버넌스 개념이다.
사회-사이버네틱 체제로서 이해되는 거버넌스 개념에 따르면 국가는 복수(複數)의 중심을 가진 다중심적(polycentric) 제도로 이해되고 다양한 행위자들이 각
이론을 소개하고 섭취하는 단계를 벗어나 한국적 특수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변혁적이고 보편적인 이론틀의 정립을 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개념틀의 모색과 패러다임의 추구는 90년대 초반 서구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전환기를 맞게 된다. 최근 한국에서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관한 논의
사회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라는 가정에 반대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된 시민사회는 그람시 논의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개념이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마르크스는 경제적 토대, 하부구조가 정치적 ․ 도덕적 ․ 이데올로
시민사회 르네상스의 배경으로 중요하게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국가주의에 대한 회의, 국가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반성,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현실과 시대적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론적으로 논하는 시민사회론이 재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
헤게모니(헤게모니론)의 정의
헤게모니라는 개념은 러시아 Marxist에 의해 계급동맹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Marxist이론가들에게 헤게모니는 낯선 개념이 아니다. 그런 헤게모니를 그람시는 새롭게 해석했다. 계급적 동맹의 원칙의 차원을 넘어선 새로운 유형의 지배질서를 설명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