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관한 논의는 사실상 1990년을 전후한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맑스주의 위기론으로부터 촉발된 것이다. 사회주의적 발전전망의 위기는 사회구성체론적 접근방법에 대한 내재적 비판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대안 논의들을 불러
대한, 나아가 현대 정치에 대한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연구들 중에는 대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는 20대의 정치 참여도는 비교적 적은 편이라는 결과를 다루었다. 그러나 그러한 대학생들은 비록 참여도는 적으나 사상적으로 이론적으로 정부 및 정치에 대한 관심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이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근대화”와 “서구화”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대한 개념이 현대사회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이다. 그람시하면 문화주의자라는 애칭이 의례적으로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통속적인 분류법은 그람시 이해에 혼란을 가져올수 있다. 왜냐하면 그람시가 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문화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노동자 계급의식과
향유 및 창달, 그리고 다원주의적 가치 형성과 소통의 가능성 확대와 같은 가치들을 지향한다. 이러한 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매체언어교육은 국어교육이자 넓은 의미의 매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1) 국어교육으로서 매체언어교육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은 매체 자체에 대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