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혁명>을 주제로 그 “세상을 바꾸는 어떠한 힘”이 과거 어디로부터 기원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시민혁명의 태동이 있었던 영국, 그리고 대표적인 나라인 프랑스, 미국 그리고 서구보다는 늦은 시기였지만 시민혁명이 일었던 우리나라의 사건들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지금 우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나아간다. 프랑스적 상황의 민족주의는 계몽사상의 세례를 받은 혁명 세력들이 절대왕정과는 다른 근대 민주주의 공화제를 구현하기 위한 이념이자 운동이었던 반면, 19세기 중반 독인의 민족주의는 나폴레옹의 정복 전쟁에 대한 정치적 반작용으
시민운동이었다. ‘부정 선거 다시 하라’는 구호로 시작된 이러한 시민운동은 이승만 정권의 퇴진이라는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이로 인한 민주주의는 박정희 등 육사 8기생들의 정변으로 완성되지 못하고 미완의 혁명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이후 시민운동이 ‘민주화 운동’과
영국은 1918년에, 미국은 1920년에 비로소 여성에게 참정권을 인정했다. 남녀차별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인권의 주요한 내용으로 취급되기 시작한 것은 1945년 유엔(국제연합)의 설립을 계기로 하며 여성에 대한 폭력문제가 인권의 의제로 부각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법을 만들고 집행, 적용하고 가르치
정권 등 시민적 권리의 확산 과정이기도 했던 것이다. 이는 한국에서 징병제의 역사가 시민혁명을 거쳐 정치적 권리와 시민적 권리의 일부로서의 징병제가 확산되어 간 유럽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한국에서 징병제 논의가 처음 등장한 것은 1881년 일본에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