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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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 창작교육의 의미
1. 절차상의 창작능력
1) 문제 발견 능력
2) 구성하는 능력
3) 수사적 능력
4) 창작에 대한 자율 조정능력
2. 창작능력의 속성
1) 감수성
2) 상상력
3) 형상화능력
4) 비평능력

Ⅲ. 시 창작교육의 지도과정

Ⅳ.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Ⅴ.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1. 형식주의 관점에 편향된 교육 과정
2. 시에 대한 편협한 인식
3. 미적 사고 표현 교육으로서의 시 창작 교육

Ⅵ. 시 창작교육의 효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작이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착실한 방법이라는 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문학의 이해’는 문학적 실천으로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문학적 실천이란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하는 행위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를 문학의 향유라 할 수 있다. 문학의 享有는 주체가 문학과 더불어 행하는 자기실현을 뜻한다. 문학적 자기 실현은 이해와 생산의 두 층으로 구분된다.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론 차원의 이해와 경험 차원의 이해 두 가지가 있다.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문학의 장르는 어떤 원칙에 따라 구분되는가, 시와 소설의 인식상 차이는 무엇인가 하는 등의 질문이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품의 생산 연대, 창작 동기, 원형적 모티프 등 문학과 연관된 각종의 사실적 항목을 아는 것도 문학의 이론 차원의 이해이다. 문학을 지식 차원이나 이론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은 ‘작품 없이 하는 문학의 이해’인데, 여기서는 문학이 창작되는 과정과 주체의 체험은 고려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문학을 이해하는 다른 방식은 경험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문학의 경험적 이해는 문학을 만든 주체의 체험을 심적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층위가 상이한 두 심적 실체가 가상공간에서(혹은 독서공간에서) 한 차원 높은 경험을 구성하는 일이다. 이는 독서과정에서 창작과정을 芻體驗하는 독서방법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 김종상(1996),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 고춘매(2003),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구상(1989), 시와 삶의 노트, 자유문학사
◎ 유영희(1995),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교육, 국어교육연구 제2집, 서울사대 국어교육연구소
◎ 주광현(2001), 시 텍스트의 수용과 창작지도를 통한 상상력 신장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 정혜린(2003), 초등학교 저학년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