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은 창작 과정에서 보자면 아직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구체적인 감각으로 파악되는 문제일 경우는 단편적인 인상이나 이미지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창작에서 필요한 문제의식이 반드시 논리적인 것이나 비판적인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이 점은 창작이 논술과 구별되는 점이다.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품의 생산 연대, 창작 동기, 원형적 모티프 등 문학과 연
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
Ⅰ. 국어과 시창작 지도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첫째, 시를 배우고 가르치는 즐거움의 부재와 시적 체험의 빈약함을 들 수 있다. 교사는 교사대로 시를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지도해야 시를 그 자체의 본질에 충실하게 지도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