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요의 특징이 특히 잘 나타난 민요가 시집살이요라고 할 수 있다. 시집을 간 여성들은 시집살이요를 통해 여성들의 한을 표현함으로써 고달픔을 잊고 삶의 용기를 얻었다. 또한 청상요는 여성이 홀로 살아가기 어려웠던 전통 사회에서 과부들의 슬픔과 한을 표현한 노래이다. 이들은 자신의 신세를
대한 것을 주로 하여 노동의 고통을 잊고 즐겁게 노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 농업노동요(논농사요, 밭농사요)
1) 논 가는 노래, 논 삶는 노래, 밭 일구는 노래, 밭 가는 노래, 밭 밟는 노래 : 논 가는 노래는 소를 몰거나 부리면서 부르기 때문에 소 모는 노래라 하기도 한다. 이들 민요는 모두 소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
여성들도 옛날 여성의 모습을 현대에 와서 상상한 것이지 진짜 여성의 마음이 살아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 여성들의 마음은 어디에 살아있을까? 바로 민요에 살아있다. 그 때 마음을 담아 부르던 가사에, 그 노래 가락에 여성들의 마음이 아직도 살아있는 것이다. 그래서 유교적 가르침과 가난이 짊
여성관이 고정적인데다 소설의 인물들이 대체로 선남선녀(善男善女), 재자가인(才子佳人)으로 설정되어 인물들이 다양하지 않으므로 여성의 모습 또한 생생하게 드러나기 어렵다. 전통시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노래양식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 중 시조와 가사는 처음에는 지배계층의 전유물이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