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과부요] 여성민요의 힘과 한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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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 과부요] 여성민요의 힘과 한의 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부요
2.한의 의미
3.여성 민요의 힘
4.시집살이 노래

Ⅲ. 결론

본문내용
전통 사회의 여성들은 자신들이 겪어야 했던 삶의 고난이나 애환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래로 표현하였다. 때때로는 고된 일을 하는 동안 혼자서 노래를 부르거나 혹은 비슷한 처지의 공감대를 가진 이웃 사람들과 함께 노래를 흥얼거렸다. 특히 전통 사회는 여성들의 감정 표현이 억눌린 사회였기 때문에 민요는 여성들의 중요한 소통 경로였다. 이들의 노래는 얼핏 단순해 보이지만 그들은 삶 자체를 노래에 담아 표현하였기 때문에 다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선 이와 같은 여성요의 특징이 특히 잘 나타난 민요가 시집살이요라고 할 수 있다. 시집을 간 여성들은 시집살이요를 통해 여성들의 한을 표현함으로써 고달픔을 잊고 삶의 용기를 얻었다. 또한 청상요는 여성이 홀로 살아가기 어려웠던 전통 사회에서 과부들의 슬픔과 한을 표현한 노래이다. 이들은 자신의 신세를 노래에 담음으로써 자신을 위로하고 생의 의지를 다지곤 했다.
이와 같은 여성요들은 그들의 한을 담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민요들은 여성들의 정서를 독특한 표현 양식을 통해 아름답게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이를 여성요의 한의 미학이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본론의 청상요와 시집살이요의 작품들을 통하여 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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