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요들은 그들의 한을 담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민요들은 여성들의 정서를 독특한 표현 양식을 통해 아름답게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이를 여성요의 한의미학이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본론의 청상요와 시집살이요의 작품들을 통하여 이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
민요풍의 리듬 속에 東洋의 心象을 최고의 격조로 수용한” 시인이다.
그러나 그는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삶의 갱생을 부르짖은 경륜가는 아니었다. 조만식 등 몇몇 민족 지도자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을 흠모한 소지식인에 불과했고, 또 당대의 표준적 생활수준으로부터 크게 벗어나지 않았던 한
한의미학’이라고까지 이름 붙이면서 한국 전통의 정서라고 믿고 있다. 그런데 이 한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또한 이러한 한의 감정은 우리 민족 정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민족 정서라고 할 수 있을까.
이에 한의 정의와 함께, 한국 문화에 나타난 한의 모습과 한이 어떻게 학제적으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