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식민지체제의 전반적 구조와 동학을 알 수 없도록 파편화시키는 것이다. 즉 식민지 사회는 식민지라는 하나의 사회적 체제로써 자신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지니고 운영되며, 그 구조의 작동은 식민지인들을 파편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
Ⅰ. 개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식민지 종속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인가 하는 한국근대사의 전개방향을 결정하는 출발점\"(156)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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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지근대(식민지근대화, 식민지근대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
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