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여성적인 필체. 삶의 매 순간이 그녀에게는 글의 소재.
-쇠스랑과 순수, 그리고 사촌언니의 꿈과 백로, 95년 해변의 새들.
글의 처음과 끝이 같음. 신경숙에게 글쓰기는 아직 미완의 꿈. 그녀는 계속 글을 쓸 것.
-<칼의 노래>,<한강>,<상도>등의 밀리언셀러 가입. 그러나 신경숙의 글이 새삼 반
글쓰기에 관한 자의식이다. 글쓰기에 대한 성찰은 단순한 사변적 차원을 훨씬 뛰어 넘는다. 아픔의 크기만큼이나 내면적 성찰이 깊었음이다. 좀처럼 화해할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주었던 세월, 서울에 처음 올라와 구로공단의 '외딴 방'에 살며 공장에 다녀야 했던 그 4년의 기간과 그 기간을 글로 담아내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하기에 여성적인 것의 특수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촉발시키고 여성의 글쓰기 행위에 대한 재정립을 위한 다양한 모색을 하였지만 그것이 과연 문학 제도의 남성 중심성에 얼마만큼의 효과적인 변혁을 가져왔는가는 의문스럽다. 남성 중심적 문학사 속에서 배제되어왔던 여성 작가의 복원, 여성적글쓰기의 차이에 대한 이론적